스프링

AWS RDS MariaDB 연결 문제..

초롱불 2021. 6. 19. 09:45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따라서

하나도 틀린 곳 없이 그대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인텔리J 플러그 인을 통해서

RDS에 연결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오류를 맞이했다.

The last packet sent successfully to the server was 0 milliseconds ago. The driver has not received any packets from the server.

 

우선 구글링을 했는데, 나와 비슷한 문제를 맞이한 사람들은 대부분 책에서도 설명하던 부분에서 해결을 보고 있었다.

보안 그룹 설정이나 퍼블릭 공유를 예로 설정했는가 하는 등의 초보적인 단계의 문제였다. 혹시나 빠뜨린 부분이 있을까 체크해보았지만 그 부분에서는 문제가 전혀 없었다. 초보적인 지식으로 추측하기로는 내 PC의 보안 단계에서 외부 mysql 포트 코드가 들어오는 걸 막고 있는 게 아닌가 싶었는데 이것 역시 추측이었고 그 추측을 검증하고 해결하기에는 지식이 너무 짧았다. 구글링으로 영어웹까지 돌아다녀도 나와 비슷한 사례, 혹은 해결의 실마리가 될법한 자료를 찾을 수는 없었다. 머리를 쥐어 뜯으면서 아침해가 뜨는 걸 보고 그래도 이걸 해결하면 행복하겠지, 라고 상상하면서 네트워크적인 지식이나 데이터 베이스 연결에 대한 지식을 얻어간다는 것에 만족감을 채워나갔다. 그러다가 중간쯤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다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에 선택하지 않았던 해결방법을 떠올렸다. 바로 PostgreSQL로 rds를 만드는 것이었다. mysql포트가 차단되고 있다는 내 가설이 맞으면 PostgreSQL로 만든 데이터베이스 자료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터였다. Postgre는 겉핥기식으로 다뤄본적이 있었는데 앞으로 수업에서 본격적으로 mysql을 다룬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애써 선택하지 않은 방법이었다. 그래도 밤을 새고 9시를 지나가니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은 마음까지 들었고 나는 Postgre를 돌리는 것으로 마음 먹었다. 그렇게 마음 먹으니 일은 간단하게 풀렸다. Postgre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연결하니 success!를 볼 수 있었다.

이후에 윈도우 설정을 뒤엎어보든가, mysql을 지우든가, 정 안되면 포멧을 하는 것으로 mysql관련 이슈는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