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난 달 2025년 2월에 SAP에서는 SAP Business Data Cloud(이하 SAP BDC)를 발표했다. SAP 기반의 데이터 관리 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는 흥미가 생기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새로운 기술은 배워야 한다는 부담도 생기지만 또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기대도 생긴다. 당장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에 격변이 생기는 것은 아니겠지만 한 4, 5년 뒤면 각종 프로젝트로 겪게 될지도 모르는 기술로 느껴졌다. 현재의 데이터 스피어가 그러하듯이 말이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술로 이번 기회에 간단한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SAP BDC 소개
BDC는 아래 3개의 특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SAP BDC는 완전 관리형 SaaS이다. 이 점에서는 DataSphere나 Sap Analytics Cloud와 같다. 클라우드에서 운영되며 SAP에서 관리하고 업데이트 한다. 사용자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에만 집중하여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다.
- SAP BDC는 SAP Datasphere, SAP Analytics Cloud, SAP BW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한다.
- SAP는 DataBricks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 협업을 통해 DataBricks의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능이 SAP BDC에 직접 통합된다.
속된 말로 하자면 짬뽕이다. 지금까지 출시한 최신 데이터 관리 방식을 모두 결합하고 SAP에 부족한 외부 데이터 엔지니어링 플랫폼까지 결합하여 데이터 통합 분석 솔루션을 출시한 것이다. 기업 데이터는 ERP 시장을 장악했기에 풍부하게 지니고 있으나 BI 및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는 점점 점유율을 잃고 있는 SAP가 자체적인 도약을 위하여 내세우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제공
SAP는 자사 솔루션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SAP ERP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업 데이터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고 이에 가장 친화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SAP BDC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비즈니스 리더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 SAP에서 직접 관리하는 고품질 데이터 제품 제공
- 비즈니스 맥락과 의미를 유지하는 One Domain Model 기반 데이터 구조
- 데이터 추출 비용 절감 및 관리 단순화
- 사전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제공(Insight Apps)
Insight Apps라는 것은 어떻게 제공되고 어떤 요구사항을 구현해놓았을지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 BDC를 더 깊이 배워가면서 알아가게 되지 싶다.
모든 데이터를 연결
SAP BDC는 Business Data Fabric 원칙을 적용하여 데이터 검색, 공유, 거버넌스, 모델링을 단순화한다.
- 비즈니스 시맨틱 유지
- SAP DataSphere를 활용해 기존 데이터 플랫폼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공유
- 데이터의 메타데이터와 의미를 보존하여 쉽게 검색 및 활용 가능
- 데이터 엔지니어링 & AI/머신러닝 지원
- SAP Databricks와의 네이티브 통합을 통해 AI 및 머신러닝 모델을 신속하게 개발 가능하다.
- Delta Sharing을 통해 SAP 데이터와 기존 데이터 레이크 간 양방향 데이터 공유
- SAP BW의 클라우드 전환 지원
- 기존 SAP BW 데이터를 SAP BDC에서 직접 활용 가능
- Delta Share를 통해 데이터 객체 저장소와의 연결 제공
- 분석 및 계획 통합
- 인사이트에서 실행까지 즉시 전환 가능
- AI를 활용한 보고 자동화,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재무 및 운영 계획 통합
BW, SAC, Datasphere를 어떻게 통합할지 간단하게나마 설명하고 있다. BDC에서 각 데이터들을 해당 데이터의 활용 방식이나 의미를 유지하면서 가져와 활용이 가능할 듯하다. SAC는 데이터 조회가 바로 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듯하다. 간단한 소개글인만큼 직접해보지 않고는 와닿지 않는 부분이 많지만 SAP에서는 최종적으로는 모든 데이터를 BDC 중심으로 관리했으면 한다는 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데이터 브릭스를 이용하여 AI, 데이터엔지니어링 분야 개발에도 관심을 보이는 게 보인다.
AI 기반 제공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으로 AI 모델 최적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도 SAP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
- SAP의 생성형 AI Copilot인 Joule이 SAP BDC에 통합되었다.
- 지식 그래프를 활용해 데이터, 메타 데이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연결한다.
- AI가 기업 데이터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인적으로 AI 통합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이다. 미래를 위해서 계속 개선할 포인트로 느껴진다.
개방형 데이터 생태계 지원
SAP BDC는 개방성과 고객 선택권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 Collibra, Confluent, DataRobot 등과 네이티브 통합
- Accenture, McKinsey, PwC, EY, Deloitte, Capgemini 등과 협력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앞으로 새로운 파트너십 추가 발표 예정
여러가지 파트너십과 열린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것도 솔직히 얼마나 OPEN되어 있을지에 대해서는 기대가 되진 않는다. SAP가 자체적인 생태계에 갖힌 것도 그렇지만 SaaS 시스템에 다른 시스템을 결합해 넣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DataSphere에 파이썬을 제한적으로 넣은 부분이나 SAC에 R 시각화를 제한적으로 넣은 부분에서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참고
- Collibra : 데이터 거버넌스, 품질 관리 플랫폼
- Confluent: Kafka 기반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플랫폼
- DataRobot: AI 및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
- Accenture, McKinsey, PwC, EY, Deloitte, Capgemini : 글로벌 컨설팅 기업
결론
간단하게나마 SAP BDC 소개 글을 정리하고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았다. SAP에서 새로 런칭한만큼 제품을 체험하거나 웨비나 등을 열고 학습 기회도 많이 열려있다. 앞으로는 이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공부해가면서 정리해볼 계획이다.
제품 투어:
https://www.sap.com/products/data-cloud/product-tour.html
WebINA:
LearningHub:
https://learning.sap.com/learning-journeys/introducing-sap-business-data-cloud
'SAP BD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Help Portal의 숨겨진 컨텐츠 (0) | 2025.05.06 |
---|---|
SAP BDC Webinar 리뷰 (1) | 2025.03.31 |